본문 바로가기

하이 일본

장애를 이해하고 힘이 되어주자는 운동, 토리데 시가 이 운동에 착수하다

日常生活の中で、障害のある人にちょっとした手助けや配慮する「あいサポート運動」に、茨城県取手市が取り組み始めた。障害の有無を超えて誰もが支えあい、住みやすい共生社会の実現を目指すという。

일상생활속에서 장애가 있는 사람에게 조그마한 편리와 배려를 하자 「아이 서포트 운동」이, 이바라기 현 토리데 시가 이 운동에 착수했다. 장애의 유무와 상관없이 누구라도 도와주고, 살기 편한 공생사회의 실현을 목표로 한다, 고 .

 

 

運動は2009年11月に鳥取県が独自に始めた。担い手となる「あいサポーター」は研修で養成する。サポーターは

① 多様な障害を理解する

② 障碍者が困っている場面を見かけたら、声をかけて手助けする

③ サポーターのバッジをつけ、障碍者が声をかけやすい環境を作る

④ 運動に共感する仲間を増やす―を実践するとしている。

이 운동은 2009년 11월 톳토리현이 독자적으로 시작했었다. 담당하게 되는 「아이 서포터-」는 연수를 받아야한다.

서포터-는

① 다양한 장애를 이해한다

② 장애자가 곤란해하고 있는 현장을 보았을 때, 말을 걸어서 도와 준다

③ 서포터-의 뱃치를 달아서 장애자가 말 걸기 편한 환경을 만든다

④ 이 운동에 공감하는 동료를 늘리고 ...등등  실천하도록 하고 있다.

 

 

その後、運動は各地に広がり、鳥取県によると、同県と連携して運動を推進する協定を結んでいる自治体は、6月29日時点で国内8県16市6町と、韓国の江原道。サポーター数は6月末時点で59万7420人に上がる。取手市は6月23日に、茨城県内では初めて協定を結んだ。

그 이후, 이 움직임은 각 지방으로 번져 나갔고, 톳토리현에 의하면 우리 현과 연계해서 이 운동을 추진하는 협정을 맺고 있는 지자체는 6월29일 시점에 국내 8개현, 16개 시와 6곳의 읍,면 등과 한국의 강원도.  이 일에 동참하고 있는 서포터-는 6월말 59만7420명을 넘는다. 토리데 시는 6월 23일에 이바라기 현에서는 최초로 협정을 맺었다.

 

 

市によると、市内の障害者支援団体「とりで障害者協働支援ネットワーク」から運動を紹介され、約1年かけて準備してきた。鳥取県からノウハウの提供を受けるなどしながら、同ネットワークと共にサポーターの養成を中心に運動を進めていくという。

시에 의하면 시내의 장애인 지원단체「토리데 장애자 협동지원 네트워크」에서 이 운동이 소개되었고, 준비기간은 약 1년이 걸렸다고 한다. 톳토리현에서 노하우를 제공받는 등,  이 네트워크와 함께 서포터-의 양성을 중심으로 운동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고 한다.

 

 

同日、取手市役所であった協定の締結式では、訪れた鳥取県の平井伸治知事と同市の藤井市長が並んで協定書に署名。平井知事は、あいサポートの「あい」が愛情の「愛」と、「私が(サポートする)」を指す英語の「Iアイ」にちなんだものだと披露。「難しいことをやるわけではなく、一人ひとりが同じ人間として、足らざるところをエチケットとして支えあおうというもの」と説明した。

같은 날, 토리데 시에서 있었던 약정 결속식에 톳토리시의 히라이 지사와 후지이 시장이 나란히 협정서에 서명했다.

히라이 지사는 아이 서포트의 「아이」는 애정의 「아이」와 「내가 서포트하다」를 가리키는 영어의「 I」와 연관이 있다 라고 피력.

「어려운 일을 하려는 것이 아니라, 한사람 한 사람이 똑 같은 인간으로서 모자라는 부분을 힘이되어 주는 것이 에티켓」

라고 설명했다.

 

 

同席した同ネットワーク体表で車いす利用者の染野和成さん(69)は「買い物で高い棚の品物が取れないなど困ったときに、サポーターのバッジをつけている人がいたら、もっと気兼ねなく頼める。期待している。」と話した。7月中旬には同ネットワークの会員を対象に、あいサポーターの研究を実施し、新たに18人のサポーターが誕生した。9月25日には公募による一般向けのサポーター研修を予定している。受講無料。問い合わせは、市障害福祉課( 0297· 74· 2141=市役所代表)へ。

동석한 이 네트워크 대표는 휠체어 이용자인  69세의 주부는 「쇼핑을 할 때 저 높은 곳에 놓인 물건을 집을 수 없는 등, 곤란할 때 서포터-의 뱃지를 달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거리낌없이 부탁할 수 있다.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7월 중순에는

네트워크의 회원 대상으로 아이서포터-의 연수를 시켰고, 그렇게 해서 새로운 18명의 서포터-가 탄생했다. 9월 25일에는 공모에 의해서 일반인 용도로의 서포터-를 연수 시킬 예정에 있다. 수강료는 무료이다. 문의사항은 시청복지과로.

'하이 일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お盆 8월 15일  (0) 2022.08.24
홋카이도 삿포로시  (0) 2022.08.22
일본의 온천  (0) 2022.08.14
일본인의 목욕 문화  (0) 2022.08.12
일본 祭り문화  (1) 2022.08.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