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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 일본/후쿠오카

구석구석까지 드라마틱한 후쿠오카

일본의 주요 도시 가운데 후쿠오카시만의 특징을 들자면

뭐니 뭐니 해도 한반도와 대륙과 가깝다는 점이다.

한국의 부산과는 200킬로미터 정도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

 

 

 

 

 

 

후쿠오카를 상징하는 후쿠오카 타워.

1988년 후쿠오카 시 제정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세웠다.

후쿠오카의 새로운 출발과 안전한 향해를 기원하는 의미라고 한다.

 

 

 

일본 3대 스미요시 신사의 하나 

모든 재앙을 물리치는 정화의 신 또한 스모의 신으로서 신앙을 모은다.

매년 큐슈 대회 전에는 요코즈나의 도효이리가 진행된다.

중요 문화재로 지정되었다.

JR 하카타 역 하차 도보로 7분

 

 

 

 

경내에는 불로장생의 물과 힘을 시험해 보는 돌 등이 있는

하카타 사람들이 경애하는 '오쿠시다 신사'

지하철 '나카스카와바타 기온' 하차 도보 8분

 

 

 

큰 원형으로 꽃을 피우는 후쿠오카의 꽃 浜木綿(はまゆう문주란) 

6월에 거의 절정을 이룬다고 합니다.

 

 

 

 

 

오래된 점포를 이용하는 주민들의 소박한 웃음소리

검소하고 자전거를 애욯하는 후쿠오카 사람들의 사투리가 정겹게 들리는 듯하다

 

 

 

 

     메이지 유신 후에 후쿠오카현이 설치되면서 첫 현청소재시는 후쿠오카성이 되고 현내의 호적 구분으로

후쿠오카는 제1 다이쿠, 하카타는 제2 다이쿠가 되었다. 1876년에는 두 구역이 실질적으로 통합되어 '후쿠하쿠'로 불리게 되었다.

1889년에 시제가 시행되면서 지자체의 이름이 후쿠오카시로 정해지자 하카타의 이름에 애착이 있는 주민이맹렬하게 반발했다.

그리하여 다음 해에는 '하카타' 시로 명칭을 변경하는 의제가 시 의회에서 다루어진다.

투표 결과 후쿠오카파와 하카타파는 동수였지만, 의장이 '후쿠오자시'에 표를 던져 단 한 표 차이로 후쿠오카라는 이름이 확정된다.

     하지만 그 후에도 하카타라는 이름에 대한 후쿠오카 시민의 애착은 여전히 강해서 공항의 이름은 '후쿠오카 공항' 이지만 JR의 역 이름은 '하카타역' 만의 연안은 '하카타항'이 되었다.

 

 

 

일본의 다른 대도시와 마찬가지로 후쿠오카도 제 2차 세계대전 말기에 공습으로 막대한 타격을 받았다.

전후의 부흥과정에서 널리 보급된 것이 나카강과 하카타강으로 둘러싸인 나카스 등지에 자리한 포장마차이다.

후쿠오카의 포장마차 하면 돼지 뼈 육수로 끊인 하카타 라멘이 대표적인 명물이다.

돼지 뼈 육수는 전쟁이 끝나고 만주에서 돌아온 요리사가 개발했다는 설이 있다.

     또 다른 후쿠오카의 명물로서 유명한 가라시멘타이코(명란젓)

한국에서 먹는 고춧가루와 마늘 등으로 재워

김치에 가까운 명란젓을 참고하여 만든 것으로 전후에 널리 보급되었다.

이처럼 후쿠오카하면 떠오르는 명물 먹거리에서도

한반도와 대륙과의  교류가 숨 쉬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빨리 코로나 바이러스에 적응이 되고 조금 자유로워지면 제일 먼저 후쿠오카에 가고 싶다.

저녁놀 보며 걸었던 그 산책길을 걷고 싶다^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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